CS 일기장

한화 시스템 부트캠프 3주차 회고록 본문

한화시스템 beyond sw캠프/주간 회고록

한화 시스템 부트캠프 3주차 회고록

덩할 2025. 1. 19. 00:21

팀플 왜 이렇게 힘들어요 ... ?

이제 3주차이다. 이번 주는 Replication이라는 DB를 분산 저장하는 구조에 대해 배우고 리눅스에 대해 배웠다.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다니면서 제일 재미있는 수업들이였다. 서버라는 하나의 큰 컴퓨터 시스템이라는 것에 관심이 많고, 이 쪽으로 가보고 싶다는 생각에 백엔드 개발자를 희망 직종으로 선택한 나에게 흥미가 돋는 수업이였다. 실제로 레플리케이션 설정 실습 설정을 열심히 했고, 학원 공유기가 1대라 화도 조금 났다. 네트워크에 대해 조금 더 공부해서 IP와 부하 분산등 다양하게 공부하고 싶다. 책 읽자 나란 놈아


1. 좋았던 점

1) Replication

Replication 서버 운용 기술

Master와 Slave로 나누어서 connection thread에 쿼리를 담아 binary log로 기록해, master에 변화(데이터 변경)가 생길 때, master 서버로부터 전달받은 binary log를 relay log에 기록해 slave db에 반영을 한다. slave db는 select만 할 수 있다.

생각해보면, DB에서 조회를 통해 백엔드에 데이터를 제공해줄거기 때문에, 조회를 따로 빼놓은 게 좋은 구조인 거 같다고 느끼게 되었다. Full Scan을 5만개의 데이터로 한다고 생각했을 때, 데이터 생성 시간 보다 조회하는데 더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2) 팀원들과 친해짐

처음 팀원을 고를 때, 프로젝트 결과에 욕심있는 팀원을 모집한다는 말에 현재 속해있는 팀을 들어갔는데, 생각보다 조화롭다. 우리 분위기가 너무 좋아서 다른 팀들이 우리 팀이 벌써 완성한 줄 알고 있다. 사실 우리는 주말을 반납하고 테스트 케이스 중이긴 하다 . . . 다들 잘하고 싶어서 욕심을 냈던 것이 돌아왔던 것 같다. 많이 친해졌다. 우리 팀의 좋았던 점에 넣었던 이유는 다들 내 말이 맞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서로 말을 끝까지 들어주자는 Ground rule을 지키며 각자 장점이 있는 부분이 있다. 역할 분배도 잘 되고, 우리 팀한테 제일 만족하는 점은 기록을 잘해준다는 것이다. 이 부분은 선생님께 칭찬도 받은 부분이다.

 


2. 아쉬웠던 점

1) 모델링 속도

내가 물리 모델링은 쉬울 것 같아요~ 금방 될 것 같은데요~ 했던 말을 잘못한 것 같다... 생각보다 오래 걸리고, 만들 때마다 제약 조건을 뭘 걸어야 하고, Default값은 어떻게 설정하고 이야기 하는데, 논리 모델링의 크기가 큰 만큼 세세하게 column들을 신경써야하고 그랬기 때문에, 팀원들에게 미안한 부분이다. 금방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하는데, 지금 쫓기게 하는 것이 나의 한량 모먼트가 나와 버렸다. 미리 미리 빠르게 하는 것이, 팀원들에게 개인 시간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미안합니다 여러분

 

2) 멘탈

한번, 논리 모델링 수정 중(몇 차인지 기억 안남... 너무 많이 함) 살짝 내 머리로 이해가 안되서 멘탈이 나가 살짝 세게 말했던 것 같다고 스스로 느낀 날이 있었다. 그 날은 집에 빨리 들어가서 쉴려고 했으나... 잡념이 많아지고 집안일해서 쉬지 못했음 ㅠㅠㅠㅠㅠㅠㅠ 멘탈 잘 잡고 프로젝트 해야겠다 느낀 날이다.

 

3) SQL 공부

SQL 내장 함수에 대해 정리하고 Programmers 문제를 풀려고 했으나, 6시 이후 남아서 모델링 수정 -> 수정 -> 수정을 반복하다 보니 못했다.. 이건 참 아쉽다. 자바 들어가는데, 이 속도를 어떡하지 한다. 그래도 연휴가 있으니 잘 해볼까 한다. 학원 연휴가 길어졌다. 이 때 자바 강의 + PS + SQL 문제 풀이 다 하고 싶다 아자아자 난 할 수 있다.

거... 해봐... 그까이꺼 ....


3) 개선해야 할 점

1) 해야할 것들은 미리 미리

위에 아쉬웠던 점에, 이야기 한 한량 모먼트를 빼자, 미리 미리 하면 좋다는 것을 도대체 학교만 15년 넘게 다니는 사람이 왜 맨날 모르지? 싶다. 이런 바보같은 나 참 아쉽다. 데드라인을 무시하면 안된다. 개선하자

 

2) 퇴실하고 유튜브 줄이기

자꾸 보상심리가 생겨 유튜브를 본다. 집도 가까워졌으니 이점을 살려 복습을 통해, 다른 사람들보다 이점을 얻어야하는데, 다른 사람들 집까지 가는 시간에 유튜브를 보고 있으니, 참 아쉽다. 선생님께서 6개월 간 하고 싶은 거 포기하면서 몰입해야한다고 말씀하는데, 아직은 놀고 싶은가보다. 나는 뽀로로다. 

 

3주 끝! 프로젝트 기간 참 어렵다. 이번 프로젝트 마무리 잘하고 2차 프로젝트에서는 조금 더 개선한 모습으로 2차 팀원들에게 좋은 모습 보이자:))